본문 바로가기

컴퓨터(PC)

디도스(DDOS) 등 바이러스 완벽대비!

디도스 전용 백신 다운로드

디도스 -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로 알려져 있는 웜 바이러스의 피해로 온 나라가 뒤숭숭합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컴퓨터 시장의 운영체제가 윈도우일색인 것과 더불어, 웹환경이 아직도 액티브X(Active X)를 못벗어 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다수가 보안에 무감각하다는것이 그 효과를 더욱 크게 증폭 시켰습니다.


글쓴이는 컴퓨터를 처음 접할때 배웠던 백신 사용법과 원칙적인 예방법 등을 잘 지켜온 바 현재까지 바이러스로 인해서 큰 피해를 겪은 적이 없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고 간단한 예방조치만으로 일상적인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대부분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내용은 크게 2가지 입니다.

1. 보안업데이트를 통한 예방.
2. 백신을 통한 예방.

가장 기본적이지만, 정말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꼭 시간내서 미리 피해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설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5~10분 남짓의 짧은 시간입니다. 간단한 조치를 취하는것으로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를 통한 예방

대부분이 사용하는 OS인 윈도우는 사용자가 많아서 빈번하게 크레커들의 공격대상이 되고, 그때문에 보안이 취약하다고 평가를 받는 OS 중의 하나입니다. 부정기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보안업데이트를 꼼꼼히 하는 것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뚫려 있는 쥐구멍을 매꿀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그림을 통해서 설명 합니다.

윈도우에 설치되어있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보통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 불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삭제하신 분은 제어판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화면입니다.(그림을 클릭하면 커집니다.)



혹시 화면 중간의 내용이 그림처럼 되어있으시다면 먼저 업데이트 설치를 클릭하셔서 '밀려있는' 보안업데이트를 먼저 설치합니다. 설치할 업데이트가 없다면, 왼쪽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설정 변경' 화면입니다.



화면 중앙의 내용을 위 그림처럼 바꿉니다. 단, '새 업데이트 설치'의 시간은 컴퓨터를 많이 안쓰는 시간대로 바꿔줍니다. 날짜는 꼭 '매일'로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시간 설정 아래의 3 항목의 체크박스를 모두 체크 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상의 설정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실행되며, 보안 업데이트 누락으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설정시간대에 컴퓨터가 켜져 있지 않거나 다른 이유로 업데이트가 누락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해서 추가된 업데이트 유무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백신을 통한 예방

일상에서 걸리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들은 파일의 복사 등을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이런 파일을 통한 감염을 적절하게 막아주고, 감염된 파일을 치료해 주는 백신 조차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백신은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 입니다.  이 외에도 최근 개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백신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스트 소프트의 '알약'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백신'도 있습니다. 백신들의 커버리지는 대동소이 한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 도스(DOS)시절 부터 사용해오고, 또 국내 사용자가 가장 많은 V3 Lite 를 사용합니다.

V3 Lite 다운로드



V3 Lite 실행화면입니다.



백신 실행화면 오른쪽 상단의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환경 설정' 화면입니다.



첫 화면은 'PC 실시간 검사 설정' 화면입니다.
그림의 'PC 실시간 검사 사용하기' 옵션은 꼭 켜놓기(v 표시)를 권합니다.
'실시간 검사'는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파일을 열때, 그 프로그램이나 파일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를 검출하여 즉시 치료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예약 검사 설정' 메뉴를 살펴 봅니다.


예약 검사 설정 화면입니다.



'예약 검사'란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해둔 시간에 자동으로 V3 Lite 가 검사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예약 검사 사용하기' 체크하시고, 검사 시간을 선택합니다. 가급적 컴퓨터 작업이 드문 시간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서 검사중에는 컴퓨터가 느려질 수 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1주일에 1번 이상은 검사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대상 선택'에서는 컴퓨터 내에 연결된 모든 하드드라이브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고급 설정' 메뉴를 살펴봅니다.



'고급 설정' 메뉴입니다.



이 메뉴에서는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기능을 체크하려 합니다.
이 기능은 바이러스가 백신을 임의로 변경하여 백신프로그램 자체를 무력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있는 상황에 바이러스가 백신의 변형을 시도하는 것을 막아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꼭 켜놓으시길 권합니다.

가끔 윈도우 자체 보안 프로그램과 충돌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곧 수정 업데이트가 나와서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해야할 설정입니다. '업데이트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설정'메뉴 입니다.



상단의 '자동 업데이트 사용하기'를 체크 하시기를 권합니다. 간혹 중요한 일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우리가 바쁜 일상에서 잊기 쉬운 백신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해주는 이 기능을 켜놓는것이 바이러스 예방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이러스는 변형을 통한 2차 3차의 파생물 들이 많은지라, 그 변종 바이러스들이 나올 때 마다, 백신회사에서는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엔진을 제작합니다. 하루에도 여러번 업데이트가 되므로 꼭 3시간 정도의 주기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V3 Lite 의 부가 기능


V3 Lite 의 부수적인 기능인 'PC 최적화'를 사용하는 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PC 최적화'는 메모리의 Refresh 를 통한 회수, 캐쉬파일의 삭제 등을 하는 기능입니다.
시스템의 때를 간간히 벗겨 낸다는 기분으로 한번 씩 실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V3 Lite 의 첫 화면입니다.



상단의 'PC튜닝'을 클릭하고 'PC 최적화' 클릭합니다.





'PC 최적화' 실행 화면입니다.



최적화 할 항목들을 선택하고 아랫쪽의 '최적화 시작' 클릭합니다.





최적화가 끝나고 난 이후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추가로 확보한 메모리의 양을 보여주고 정리한 파일의 갯수를 나타내 줍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쌓여가는 캐시파일들을 청소해 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마지막 숙제


첫 부분에서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DDOS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가 윈도우에 편중된 OS 시장과 과도한 액티브 X(Active X) 환경이 그 주요 문제라고 했습니다.

이번의 DDOS 처럼 웜바이러스의 대부분이 Active X를 가장해서 배포가 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보안 경고가 뜨면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아무런 의심없이 실행을 클릭합니다. 바이러스가 포함되어있는 경우라면 거의 100% 감염이 되겠지요.

위 같이 엑티브 X 가 실행되기 위한 2단계를 거치면서 꼭 '프로그램 이름'과 '확인된 게시자'를 확인하셔서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라면 설치하시고, 조금이라도 의심스런 내용이라면 충분히 알아보신 후에 설치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이상의 몇가지 설정과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서 화제가 되는 바이러스에 관한 뉴스 보도를 접하시더라도 큰 걱정없이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