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Apple)

아이튠즈(iTunes)로 아이폰에 mp3 전송하기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아이튠즈.

아이튠즈는 딱히 설명서가 없기에 국내 사용자들이 그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금 상세하게 그 사용 방법을 알게 되면, 의외로 아이튠즈의 편리함에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 등과 연동되는 아이튠즈의 작동원리는 이렇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와 같은 기기(이하 아이폰)들에 설치할 파일들을 컴퓨터에 저장하고 그 구성을 컴퓨터내에서 바꿔주면 한번에 기기에 반영이 되는 구조입니다.


나머지 내용 보시기 전에 왼쪽의 손가락 한번 클릭해주세요~ ^^





아이튠즈 이용의 장점

예를 들면, 전화기를 분실하거나, 파손 등으로 리퍼를 받는 등 새로운 아이폰을 이용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몇번의 클릭만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와 똑같은 구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탈옥 등을 하는 과정에 벽돌이 된다던지 하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드를 사용하길 꺼리게 되는 사유?

우리는 먼저
아이폰을 이용하기 위해서 아이튠즈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귀찮음이 먼저 엄습합니다. 


그리고, 아이튠즈 이외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폰에 파일 등을 전송하는 경우 아이튠즈의 구성과 현재 전화기 상의 파일이 구성이 달라서 그 내용이 사용자 의도와 달리 삭제되는 경험들을 몇번 겪게 된다면, 아이튠즈에 질
색하게 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아이튠즈는 아주 가끔(iOS 업데이트 정도때만) 쓰는 툴이 되어버립니다.


컴퓨터 내에서 나름 큰 부피를 차지하는 이 프로그램을 잘만 활용하면, 아주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에는 우리가 평소에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소비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튠즈의 기능

모두가 알고 있는 기능인 인터넷을 통한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팟캐스트, e북, 어플, 그리고 MP3 구매가 대표적인 기능이고, 그 외에도 공연티켓예매, 게다가 유명 가수들의 개인 SNS를 통해 신보 발매 소식, 공연소식들을 미리 알 수 있고, 이미 구입한 각종 동영상, 음악파일을 아이폰에 전송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배워 볼 기능은?

제일 흔하게 사용하는 기능부터 구석진 기능까지 천천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존의 내 컴퓨터내에 있는 MP3 파일을 아이튠즈의 보관함내에 구성하는 방법 그리고 보관함에 등록한 MP3 파일을 아이폰으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아이튠즈에서 음원을 구입하기 보다는 기존의 이용하던 다른 음원마켓을 이용해서 구매하거나 나름의 방법으로 소장하고 있는 파일들을 직접 아이폰으로 전송해서 이용합니다.  이 때문에 아이튠즈 이용이 의외로 귀찮고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정확히 배우면, 그 이용방법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 포스트는 아이튠즈 10.1.2.17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애플 서버 아이튠즈 다운로드

위의 링크보다는 아래의 다음 자료실을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애플의 서버는 속도가 안습입니다.

다음 자료실 아이튠즈 다운로드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실행합니다.(그림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왼쪽의 메뉴에서 '음악'을 클릭합니다.
그림에 이미 제 컴퓨터상에 추가되어 있는 성시경 1집이 보이네요.

저렇게 앨범단위로 추가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상단의 '파일'탭을 클릭합니다.


하부 항목 중에서 '보관함에 파일 추가'를 클릭합니다.




보관함에 추가할 파일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제 컴퓨터에 이미 YB 앨범이 폴더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Ctrl+A' 를 이용해서 모두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아이튠즈 '음악' 보관함에 추가된 파일이 보입니다.


추가된 파일의 정보 등이 오류가 있을경우, 해당 목록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하고 '등록정보'를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들을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거치면서 보관함에 파일을 추가하면 저절로 앨범사진이 입력되는 것을 보셨을겁니다.


원래 보관함에 파일을 추가하면 보통 위 그림처럼 앨범표지가 '♬'로 나타납니다.
앞의 예는 파일에 표지 정보가 입력된 관계로 자동으로 추가된 것입니다.
이제 앨범표지가 없는 mp3 파일목록에 앨범표지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된 목록에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고
'등록정보'를 클릭 합니다.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파일의 정보와 추가로 입력할 수 있는 내용들이 나타납니다.




'앨범 사진' 탭을 클릭합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추가할 파일을 찾는 탐색기 창이 하나 뜹니다.


적절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손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예는 성시경 2집으로 앨범표지 파일이 폴더안에 있습니다.

'표지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림파일을 개략적으로 보여줍니다.


파일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크기를 조정할 경우 그림 오른쪽 아래의 슬라이드 바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확인' 클릭합니다.




앨범표지 지정을 마친 결과물입니다.


아이튠즈에서 파일 태그를 변환하게 되면 실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의 태그정보도 바뀝니다.


음악을 들을때, 앨범 단위로 들으면 이상의 내용처럼 깔끔하게 파일이 정돈이 되고 휴대폰에서 재생할 때도 일목요연하게 구성이 정리가 됩니다.

그러나 여러가수들의 음악을 몇가지씩 듣는 경우에는 파일 정리가 난잡하게 되어버려서 보기에도 사용하기에도 불편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이런 경우 파일 태그 변경을 통해서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0가지 다른 가수의 곡을 추가한 경우를 예로 진행하겠습니다.


앞서 살펴본 과정을 통해 각기 다른 가수들의 노래를 추가합니다.
추가된 음악 목록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등록정보'를 클릭합니다.




서로 다른 내용의 태그를 편집하겠다 하니 나오는 안내문구입니다.


'예' 클릭합니다.




각 파일들의 정보를 한번에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보입니다.


1번의 항목들을 일치시켜 줍니다. 2번의 년도는 2011년으로 통일하시고, 트랙번호는 체크만 하시고 내용은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3번의 앨번사진의 체크박스도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2011년에 출시한 동일한 가수의 동일한 앨범으로 앨범사진은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선택한 이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위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이제 아이튠즈 음악보관함에서 여러가수들로 복잡하게 정렬되었던 노래들이 하나의 목록으로 묶였습니다. 왼쪽의 앨범표지는 제가 임의로 넣은것 입니다. 앞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쉽게 하실 수 있겠죠?



동기화로 MP3 파일 아이폰으로 전송하기.


아이튠즈 왼쪽 메뉴의 중간에 iPhone 을 클릭합니다.


아이폰에 관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우리는 음악(mp3)파일을 전송할것이므로 상단의 '음악'탭을 클릭합니다.



음악탭 화면입니다.


'음악 동기화' 체크박스에 체크하시고, '선택한 재생목록, 아티스트, 앨범, 장르' 라디오 버튼 클릭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스크롤바를 아랫쪽으로 내려줍니다.




아랫쪽의 항목들입니다.


위 그림에서 앞의 과정에서 앨범단위로 등록했던 보관함의 앨범단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분류가 보이는데요. 재생목록, 아티스트, 장르 구분으로 선택할 수 있으나, 앨범 단위로 하는것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아이폰에는 성시경 1집은 이미 들어있는 상태이구요. 추가로 YB 의 앨범을 선택해서 전송해 보겠습니다. 전송하고자 하는 앨범 앞 체크박스에 체크.

주의! - 기존에 체크 되어있던 항목의 체크를 지우면 그 음악은 아이폰에서 삭제가 됩니다.



이제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원하는 앨범을 체크하고 오른쪽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폰과 아이튠즈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동기화 과정을 거칩니다.
동기화가 완료되면, 원하는 음악이 내 아이폰에 들어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이제 아이튠즈 막연히 어렵고 힘든가요?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리에게 생소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조금만 익숙해 진다면, 아주 편리하게 음악을 비롯한 수많은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MP3 파일 전송하기.

동기화를 통한 파일 전송은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수의 MP3 전송에 유리합니다.
반면 몇몇 개별파일을 따로 전송하려면 동기화 과정은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이 때 사용하는 방법이 '수동으로 MP3 파일 전송하기' 입니다.
앨범 단위는 물론 1곡씩 선택해서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쉽게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동기화 보다 더 많이 쓰입니다.

아이튠즈 음악 보관함 그림입니다.


오른쪽 상단의 표시방법 중에서 두번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앨범단위별로 목록을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바뀐 화면 입니다. 분류 구조를 볼 수 있지요.


화면의 왼쪽 의 앨범 사진을 클릭하고 그대로 왼쪽 메뉴의 iPhone 에 드래그합니다.
앨범 전체의 내용이 아이폰으로 전송됩니다.



전송이 끝나면 파일 단위로 전송해 보겠습니다.


앨범 하위의 목록을 클릭하고 왼쪽의 iPhone 으로 드래그 합니다.
한 곡만 전송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전송된 내용을 확인해 봅니다.


왼쪽의 아이폰 메뉴를 클릭하고, 상단의 음악 탭을 클릭하시고, 오른쪽 스크롤바를 제일 아래로 내리면, 수동으로 추가한 노래 라는 항목으로 방금 전 추가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삭제하는 것도 여기서 가능합니다.



아이튠즈를 이용해 음악파일을 전송함에 있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파일을 아이튠즈에 추가하기 전에 MP3 파일을 컴퓨터 내의 적당한 위치로 옮기는데 있습니다. 

아이튠즈에서 전송한 파일이 삭제되면, 차후에 동기화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폰으로 전송된 파일도 사라지게 됩니다.


연계 포스트 아이튠즈 팟캐스트 사용하기.


흥미로운 이야기 였나요?
왼쪽이나 아래의 손가락 한번 클릭해 주세요. ^^